언론개혁,교과서부터 바꾸자 한국판 교과서 왜곡중.고 역사책“민족신문인 조선.동아” 94년 개편논의 색깔공세로 무산시켜 “조선.동아 친일 기술해야 민족지 표현도 고칠 필요” 교사등 재수정운동 꿈틀 `손기정 일장기 말소 사건'을 언론기관의 민족의식을 잘 보여준 사건이라고 쓴 중학교 국사교과서 하권(153쪽·사진 위)과 조선·동아일보가 온갖 박해를 받다 폐간됐다고 쓴 중학교 국사교과서 하권(145쪽). 그러나 교과서는 동아일보보다 10여일 앞서 일장기 말소 사진을 게재했다가 정간당한 뒤 폐간한 <조선중앙일보>에 대해서는 한마디 언급도 없고, 친일에 앞장선 사실도 생략했다. 1.교과서부터 바꾸자 일본의 한반도 침략을 미화한 일본 우익의 역사교과서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뜨겁다. 일본제국주의가 저지른 만행을 은폐하고 정당화하는 교과서를 성토하는 대열에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 없다. 신문들은 우리 정부의 미지근한 대응을 질타하며 강력한 대처를 주문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교과서 왜곡에 올바르게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우리 내부 또한 자성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 친일의 `추악한 과거'를 청산하지 못한 상태에서 일본의 역사왜곡만 비판하는 것은 크게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특히, 일제강점기에 친일매족을 일삼던 신문들이 자기 반성은 하지 않고 일본 교과서 문제만 떠드는 것은 앞뒤가 뒤바뀐 행태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국정교과서에 친일매족에 앞장선 전력이 있는 일제강점기 신문들이 지금도 항일민족지로 기술돼 있는 사실이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현행 국사교과서에 일제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친일행위들은 단 한 줄도 기록하지 않은 채 마치 항일만을 하다가 강제폐간된 것처럼 쓰여 있는 것이다. 문제의 교과서는 1996년 개편이 완료돼 97년부터 일선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하권이다. 이 가운데 중학교 국사교과서 하권 145쪽 하단에는 “민족신문인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민족실력양성운동에 앞장섰다. …이들 언론의 활동에 대하여 일제는 기사의 검열과 삭제, 휴간 및 정간 등의 갖은 탄압을 가하였다”고 쓰여 있다. 이 내용이 실린 단원은 3·1운동 이후부터 해방이전까지를 다룬 `Ⅵ. 민족의 독립운동 4.국내의 독립운동'이며, 145쪽 상단에는 `조선일보의 문맹퇴치 운동 기사'와 `동아일보의 브나로드 운동 기사'가 사진으로 실려 있다. 또 같은 교과서 152~3쪽에서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일제의 검열제도에 대항하면서 민족사상의 고취, 민족의사의 대변, 민족문화의 계승, 재난동포의 구호 등 민족을 위한 활동을 계속했다. …일제의 이와 같은 언론기관의 활동에 대하여 언론인 구속, 신문압수, 발간정지 등의 탄압을 가하였으며, 마침내 1940년경에는 이들 민족신문을 모두 폐간시켰다”고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한겨레>가 이미 보도한 대로(3월 29일, 30일, 31일 1·3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일제 말기에 해마다 1월1일 1면을 털어 일왕 부부의 사진을 크게 싣고 “천황 폐하의 성덕”을 찬양하며 충성을 맹세했다. 또 일왕의 생일을 민족의 명절인 양 봉축하는가 하면 조선의 젊은이들을 일제 침략전쟁의 총알받이로 내몰고 후방의 백성들에게 전쟁물자를 내놓도록 독려하는 친일매족에 앞장섰다. 이들의 폐간도 항일의 결과가 아니라 전시체제하 물자절약 차원이었음도 이미 밝혀졌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민족언론'으로 기술한 것은 고등학교 국사교과서도 마찬가지다. 고등학교 국사는 `Ⅲ. 민족의 독립운동 (1)식민지 문화정책' 단원이 실린 하권 172쪽에 “국권 침탈과 함께 한국인의 언론·집회·결사의 자유가 박탈되고, 일제의 식민통치에 항거하는 신문은 모두 폐간되었으나, 3·1운동 이후에는 이른바 문화통치에 의해 조선일보, 동아일보의 발행이 허가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민족지들은 일제의 검열에 의해 기사가 삭제되거나 정간·폐간되고 언론인들이 구속되는 등 온갖 박해를 받았다”고 쓰고 있다. 이와 관련해 언론학자 김동민 교수(한일장신대)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무수한 친일매족적 언론행위가 역사적 사실로서 엄존하고 있는데도, 국사교과서마다 두 신문의 친일언론활동에 대해서는 한마디 언급도 하지 않고 민족지라고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교과서로 국사를 배운 청소년들이 민족의식을 제대로 가질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현행 국사교과서는 개편 당시에도 내용 기술과 관련해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조선일보 등 `언론권력'들은 국사교과서 제 6차 개편 준거안이 발표된 1994년 3월 `국사교육 내용전개 준거안 연구위원회'의 일부 집필자들의 사상과 `색깔'을 문제삼으며 개편 준거안을 집중적으로 비판했다. 이 준거안은 근·현대사 부분에서 “일제가 자행한 민족말살 정책, 일본어 사용 강제, 신사참배 강요, 일본식 성명으로의 개조, 황국신민화 정책 등을 설명하되, 이 과정에서 노골적인 친일세력이 형성됐음을 설명한다”, “일부 민족지도자들이 일제 말 일제의 황국신민화 운동과 침략전쟁에 협력하였음을 간략히 기술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학계에서는 이 내용대로 국사교과서가 기술됐다면 친일 행위와 관련된 부분이 현재와는 달라졌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이 준거안에 대해 조선일보는 `대구폭동'을 `10월항쟁'이라고 한 점, `제주 4·3'을 `제주 4·3항쟁'이라고 표기한 점 등을 들어 “대한민국 건국사의 정당성을 훼손하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며 이 문제를 `색깔론'으로 비화시켰다. 조선일보의 이런 식의 주장에는 동아일보와 <중앙일보>도 동조했다. 이 와중에 친일파를 기술한다는 내용은 흐지부지 사라져 버리고 교과서는 원점으로 되돌아갔다. 해방 후 친일파 단죄를 위한 반민특위의 활동 부분이 간략히 들어간 정도(고등학교 국사 하권 197쪽)가 성과라면 성과다. 94년 당시 준거안 준비위원장이었던 이존희 명예교수(서울시립대)는 “당시 준비위 연구자들이 세미나를 통해, 해방된 지도 오래됐고 하니 이번에 친일파 문제를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있었다”며 “그런데 `대구폭동' 문제 등으로 보수적인 주장들이 과도하게 부각되면서 친일파 문제는 덮여버리고 말았다”고 털어놓았다. 이 교수는 “사회적 분위기가 언론 등을 통해 유도되면 학자들이 편하게 갈 수 없다”며 교과서 개편에 언론이 일정한 영향을 끼쳤음을 시사했다. 당시 현대사 서술의 준거안을 만든 서중석 교수(성균관대·사학)는 “준거안의 내용 일부가 알려지면서 (언론이) 민주주의 운동이나 독재정권의 헌정문란행위, 친일파 문제 등에 대해서는 꼬투리잡기가 어려워 `10월항쟁' 등을 문제삼아 전반적인 공세를 취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현행 국사 교과서가 지닌 문제가 알려지면서 이를 시정해야 한다는 운동도 벌어지고 있다. 그 하나가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공동대표 김동민·문규현·오종렬·홍근수)다. 곽태영 4월혁명회 조국통일위원장이 17일 조선일보 본사 앞에서 조선일보의 친일행위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김종수 기자 이 단체는 지난 2일 국사 교과서의 `왜곡서술'과 관련해 `중등학교 국사교과서 일제하 언론관련 부분 수정 요구서'를 지난 2일 교육부 장관 앞으로 제출했다. 이들은 요구서에서 “과거 친일행적으로 해방을 늦추고 민족의식 마비에 일조했다고 평가받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마치 민족지인 듯 교과서에 기술돼 있다”며 “관련부분을 반드시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직 역사교사들도 이런 움직임에 함께 하고 있다. 전국 역사교사 8천여 명 가운데 2천여명이 가입한 전국역사교사모임(대표 정용택)은 현재의 국정교과서와는 별도로 대안 교과서를 집필 중이다. 집필에 참여하고 있는 양정현 교사는 “현행 교과서가 반민족행위자인 친일파 문제를 왜 정면으로 다루지도 못하고 언급도 안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일본의 교과서 왜곡에 정면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우리의 친일파 문제를 교과서에 솔직하게 기술해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별취재반 F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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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 언론개혁 해법 ①교과서부터 바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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